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환태평양 조산대 불의 고리, 화산 활동, 쓰과인미
    카테고리 없음 2020. 3. 5. 20:10


    >


    이 2월 26일 남 태평양 파푸아 뉴기니인의 하이랜드 주에서 규모 7.5의 지진이 발발했습니다. 지진으로 근처의 고장에 산사태가 발발했고 같은 날 오후 인근에서 규모 6.0의 지진이 발발하면서 다소움 날 낮에 규모 6.3의 강한 여진이 발발하는 등 24가끔 동안 규모 5.0이상의 여진만 일 0여 차례 계속되었습니다.오후 8시 반경 인도네시아 스토리(쿠 제도인 국제 본에서 북서쪽으로 200여 km 떨어진 해상에서 리히터 규모 6. 일의 지진이 대만 동북부 이란 현의 해역에서 리히터 규모 5.2의 지진이 일본 후쿠시마 현의 동쪽 해상에서 리히터 규모 5.5의 지진이 각각 발발했습니다.지진이 일어난 땅은 일명 '불의 고리'로 불리는 환태평양의 조산대로, 지구상의 지진이 대부분 '불의 고리'를 따라 발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놀랄 일도 아닙니다.


    >


    환태평양 조산대는 태평양을 둘러싸고 있는 약 4만 Km길이의 조산대와 뉴질랜드로부터 동남아시아, 일본, 알류산 열도, 북아메리카의 로키 산맥, 남아메리카의 안데스 산맥까지 계속 됩니다.지구상에 발생하는 지진의 80~90%과 화산 활동, 약 75퍼센트가 이 지면에서 일본어 본 잉묘 둥근 모양을 보이고 있다며'불의 고리(Ring of Fire)'으로 부릅니다.환태평양 조산대에서는 대륙판과 해양 플레이트, 해양 플레이트 사이의 섭입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만, 이 섭입대는 바로 위의 대륙 플레이트이므로 화산이 줄지어 있습니다.


    >


    플레이트 구조론에 의해서 지각과 맨틀을 3개 부분으로 엄청난 지연으로 굳게 암석으로 구성된 지각과 상부 맨틀을 맞춘 암석권(lithosphere), 유동성 있는 맨틀 부분의 연약권(asthenosphere), 그 밑의 굳은 과인 통합 맨틀의 중간권(mesosphere)로 분류합니다.


    >


    연약권 위에 둥실둥실 떠 움직이는 암석권 조각하과 또는 판(Plate)으로 맨틀 대류에 따라 서로 이동합니다. 판의 두께는 20~200 km정도이며 지구상에는 7개의 거대한 판이 존재합니다.유라시아 판, 태평양 플레이트, 북어 메리카팡, 남오메리카팡, 남극판, 필리핀판, 오스 트레 하나리 가-인도 빵이며 7개의 판 외에 필리핀 플레이트, 나 쥬카팡, 아라비아판, 인도 빵, 코코 스판, 카리브판, 마리아그와잉팡 등의 소규모판도 존재합니다.


    >


    환태평양 조산대는 판구조운동에 의해 만들어지며, 보존형 경계인 샌안드레아스 단층을 제외하고는 전체 수렴형 경계에 해당합니다.*수렴형 경계:서로 다른 두판이 마주보고 만나는 경계에 해양 암석권이 다른 판 밑에 침강하고 맨틀에 협상 입하거나 2개의 대륙이 충돌하고 산맥을 형성하는 곳


    >


    판의 경계에는 발산형 경계인 중앙해령, 보존형 경계인 변환단층, 수렴형 경계인 해구 등이 있으며 서로 떨어지거나 나쁘지 않은 경계선이 태평양을 따라 형성되어 있어 지진, 화산활동이 빈번할 것이다.* 중앙해령(mid-oceanic ridge) : 대서양의 거의 중간에 걸쳐 있는 대해령으로 대양중앙해령(Mid-Atlantic Ridge)이라고도 한다. 지형적으로 산꼭대기와 산기슭으로 나뉘어 화산이 활동하고 있다.*변환단층(transform fault) : 판이 새로 만들어지거나 깨끗하지 않아 사라지지 않는 경계로 판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엇갈리는 곳 * 해구(trench) : 심해저에서 움푹 파인 좁고 긴 곳으로 급사면에 둘러싸인 해저지형을 말한다.


    요즘 화환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한 지진으로 웅성거리고 있습니다... 지진의 규모가 높으면 그것만으로 위험하지만, 지진과 함께 처음인 사람은 화산 활동도 매우 위험할 것입니다.


    >


    지진 관측이 시작된 이후 규모 9.0이상의 대형 지진 이후는 전체의 화산 분화가 관찰됐다. 20하나 6년 4월 하나 81, 에콰도르, 지진 발생 이틀 뒤 메키시코포포카테페토우루 화산이 폭발한 화산재가 3천미터 상공까지 치솟았고, 1부 바위 조각들이 하나.5 km 떨어진 곳까지 날아가면서 인근 주민이 대피하거나 만약 슴니다.2004년 규모 9.3의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지진 전에는 주변의 화산에서 분화하기 시작했으며 지진 발생 한살 그 다소움 하나 600 Km 떨어진 므라피 화산이 폭발하거나 만약 슴니다.  하나 952년 규모 9.0의 캄차카 지진 이후 카르핀 스키, 타오-루시루 등 5개의 화산이 폭발하거나 만약 슴니다.


    >


    지진이 발발하면 화산 안에 있는 마그마 방의 압력 조건이 바。니다. 이로 인해 마그마 안에 포함된 물이나 탄산가스가 마그마에서 거품으로 바뀌고 마그마 모두가 가벼워지기 때문에 상승을 시작합니다. 지진으로 마그마 방 주변의 지각이 느슨해지면 갇혀있던 마그마가 폭발하고 지표 가까이로 상승하여 화산이 폭발하며, 이때 화산가스, 화산재, 화산쇄설물 등이 외부로 분출됩니다. 화산쇄설은 낯선 개념인데, 이것이 인간에게 얼마나 위협적인지 알아봅시다.


    >


    인도네시아 자바 섬은 2005년 수마트라 지진 이후 주기적으로 분화되어 있지만 2010년 10월 26일 폭발 때 섭씨 600도를 넘화스에류이 빠른 속도로 내려오고 350명이 사망하고 100만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화쇄류(화쇄류, pyroclastic flow): 화산쇄설류. 화산 폭발로 인한 화산재, 연기, 암석 등이 다소움의 섞인 분출물이 고속으로 흐르는 현상으로, 최대 속도는 700 km/h, 온도는 1,000℃에 이른다.


    >


    하나 902년 서인도 제도 마르티니크 섬의 몽페루레, 화산에서 분출된 화스에류이 약 8 km 떨어진 생피에르에 하나~2분 만에 도달하고 28,000여명의 시민이 사망한 사건도 있다 하나 986년 캐머런니 오스 화산 호저에 수백년에 실리고 있던 이산화 탄소가 호수의 밖에 새고 나 와서 한개, 700여명이 지는 섭취한 사건도 있었습니다.


    >


    저는 화산 폭발을 떠올리면 폼페이가 나무 생각 나라 신입니다만 서기 79년 최근 이탈리아에 있던 도시 폼페이에서 베수비오 화산 폭발로 미처 피하지 않는 시민과 동물들이 그대로 화산재에 덮이고 화석이 된 경우인데 사진만으로도 그 그때의 긴박한 상황이 느껴져서 아쉽습니다.


    화쇄류, 화산가스, 화산재 등 직접 화산을 본 경험도 없는 사람으로 그 위력이 어느 정도인지는 예상할 수 없지만, 확실히 두려워해야 할 자연현상입니다.


    >


    화환은 지진이나 화산 활동이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이 지역이 자기 근처에 위치한 나라는 지진, 화산, 그리고 자기 자신의 위험에 처해 있지만, 즉석 지진이 해제됩니다. 불의 고리로 발생한 최악의 사자신으로는 인도와 Japan의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2004년 하나 2월 26하나, 인도의 수마트라 섬에 30 m의 초대형 사용하면, 매운 맛이 몰아치자 주변국을 포함하고 22만명의 사상자가 발생해 슴니다. 쓴 신야는 인도네시아는 물론 태국 푸케트 스리랑카 동해안, 소이에키리 아까는 피해를 주고 위력이 작아진 상태에서 남 아프리카, 남극까지 도달할 정도의 대 슴니다.지진 해칠 것 정말로 저는 위력으로 한반도 면적의 2배에 해당하는 수마트라 섬이 남서쪽으로 36 m이동, 인근 섬도 같은 방향으로 20 m씩 이동하고 지구의 자전축이 다소 변경되었다고 하네요.


    >


    20의 하나 연 3월 일일이 1에 발발한 동 1개 대지진은 초대형을 쓰는지 프지앙 아미를 동반하고 센다이시 등 해안 도시들을 덮쳐서 2만 여명의 인명 피해와 33만명의 이재민이 발발했다. 쓰나미는 후쿠시마 원자로를 둘러싼 방조벽을 무너뜨리고 비상 냉각 장치를 가동하는 예비 디젤 발전기를 침수시켜 대규모 노심 용융이 일어나면서 엄청난 양의 방사능 물질이 태평양으로 흘러들어왔습니다.* 노심용융: 원자력 발전으로 원자로가 들어간 압력용기 안의 온도가 급격히 올라가 탈해하고 중부의 핵연료봉이 녹는 것.히가시 1개 대지진의 영향으로 1개 1부 지역은 미국과 2.4 m정도 접근하는 만큼, 동쪽으로 이동했으며 이 중 나쁘지 않다고는 매년 3 cm씩 1개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3월 일일이 1, 단 하루에 2.3 cm이동했습니다..


    >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대지진은 규모 9. 하나, 동재 펜 대지진은 규모 9.0에서 지진 자체의 파괴력도 컸지만 지징헤 1(스그와잉미)때문에 피해가 더욱 심각했습니다.지진 중 1이란 무엇 1인가요?지진 중 1은 스그와잉미(Tsunami)라고 하면서 해저 지진, 해저 화산 폭발, 해저 산사태 등 같은 급격한 지각 변동 등으로 발발한 파장이 긴 얕은 수파을 이야기합니다.심해에서는 파장에 비해 파고가 작아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만, 해안 근처의 얕은 곳으로 오면서 갑자기 커져 해안을 덮칠 때 큰 피해가 발생합니다. 리아스식 해안에서 이 경향이 뚜렷해 마찰이 가혹한 경사면이 파도의 속도를 늦출 때까지 지상으로 밀려옵니다.* 츠과인미를 막기 위해 방조벽을 세우지만 방조벽보다 높은 츠과인미가 다가왔을 때는 무용지물이 된다. 2004년 인도네시아에 스그와잉이 닥쳤을 때 인도 타밀과 인두에서 맹그로브 늪 지대 뒤쪽에 있는 마을은 아무런 피해도 없었지만, 늪지를 개간하고 맹그로브 학과에 다니는 춤을 벌목한 마을은 큰 피해를 받았다. 스그와잉, 미로로 하나 00평방 미터 당 30개의 맹그로브가 자란 하나 00 m의 맹그로브 숲이 수압을 90%감소시킨 다는 것을 알게 됐다.* 츠과인미(쓰과인미, 쓰과인미): 자펜어로 해안을 뜻하는" 의하는 파도와 파도를 뜻하는 파. 하나 946년에 발발한 알류의 열도 지징헤 1을 세계 주요 언론이 보도하면서'지진 중 1'을 뜻하는 '스그와잉미'을 사용하여 하나 963년 국제 과학회에서 해일(Tsunami)이 국제 용어로 정식 채택됐다.


    >


    쓰나미는 주로 얕은 진원(깊이 80 km이하)을 가진 규모 6.3이상의 지진과 다 함께 발생합니다. 파도의 높이가 수십미터에서 하나 m파장이 하나 00~200 km로 매우 길고 속도는 800~900 km로 빠르내요. 파도가 낮은 파장이 긴 쓰나미는 해변에 밀려오는 만큼 속도가 느려지고 갈등이 격화, 하나 5~20 m를 넘는 파도로 바뀝니다.해저에서 지진이 일어났다고 해서 모두 쓰나미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정단층 노화는 역단층(동일본 대지진)과 함께 수직 방향의 변위를 수반하는 강한 지진이 해일을 동반하는 현실성이 큽니다.모두 해일의 53Percent가 태평양에서 발생하고, 그 중 80Percent가 해저 지진으로 발생합니다.


    >


    조산부는 환태평양 조산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부, 칼레도니아 조산부, 애팔래치아 조산부로 특기입니다. 이중에서 특히 환태평양 조산대에 지진과 화산활동이 빈번한 이유는 만Km에 달하는 매우 저는 규모와 우리가 모르고 있는 해저화산활동이 많기 때문입니다.대지진, 필자 신참 전체 신라와는 관계가 없는 듯한 자연 재해였습니다. 한반도는 첫 지역에 비해 비교적 지진 안전지대에 속했지만 경주와 포항 지진을 겪으면서 더는 안심할 수 없게 됐다.


    >


    하나폰은 유라시아판, 북아메리카판 아래에 태평양판, 필리핀판이 들어가 지진이 끊이지 않고 발발하고 있습니다.만약 하나 폰으로 규모가 큰 지진이 연쇄적으로 발발할 경우, 방아쇠의 효과로 한반도도 안심 못하고 하나 그의 서해안에서 해저 지진이 발발하자 그 당시 생긴 지진 해치지만 이 약 하나 시간 30분 만에 우리 과이다 라동 해안에 밀려오는 현실성이 높아진다고 하네요.


    >


    최근 한 신 모에다 케 화산의 대규모 폭발로 화산재가 3천미터 상공까지 치솟아 예를 들어요 우리 나쁘지 않다고 피해가 안 올지 주시하고 있어요.시룬타 해저에 매우 나는 규모의 슈퍼 화산이 있다고 합니다만, 다솜문에서는 하나본을 포함해 세계 곳곳의 해저 화산에 대해 조사하려고 해 겟음니다. 기대해주세요:-)


    >


    >


    -참고 브라이언 페이건 '바다의 습격' 전국지리교사연합회 '살아있는 지리교과서' 초등과학학습만화 'WHY' 자연재해편 KBS 스페셜 다큐멘터리 '불의 고리, 연쇄 대지진 공포는 계속되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